•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지혜로우며 집안일을 잘 살피는 여인(31장 25-27절)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현숙한 여인이 자신과 가정을 잘 다스리면, 그 영향력은 서서히 가정을 넘어서 사회로 확장됩니다. 현숙한 여인은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능력입니다. 결손 가정이나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은 기가 꺾이고 풀이 죽어서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또 집이 안정되지 못하면 남편도 좌절감을 느끼고 자신 있게 활동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숙한 여인은 가정을 안정되고 질서 있게 하며, 또 경제적으로도 풍부하여 이웃을 도우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가정에서 자라난 자녀들은 긍정적인 자아감을 갖게 되어 자신 있는 삶을 살게 되고, 남편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존귀입니다. 가정이 안정되고 부요하여 이웃을 도우면서 살면, 하나님께 사랑을 받고 이웃에게 존경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은 사회에서 존귀한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경외하고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축복과 존귀로 채워주십니다. 반대로 하나님을 멸시하고 불순종하는 자들을 낮추시고 수치스럽게 만드십니다. 지혜로운 여인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가정을 잘 관리하고 이웃에게 도움을 손길을 폅니다. 그러므로 그녀로 인해 가정은 축복과 존경과 귀중히 여김을 받게 됩니다. 현숙한 여인은 후일에 웃게 됩니다. 현숙한 여인은 근심과 염려스러운 눈으로 미래를 바라보지 않습니다. 그녀는 지혜롭고 정직하게 살기 때문에 미래의 성공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녀는 확실한 마음으로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하며 살아갑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지금 당장 잘 살기 위해서 불법과 타협을 합니다. 그는 잠시 형통한 듯이 보이지만 그 죄가 드러날 때에 수치스럽게 됩니다. 어리석고 미련한 사람은 언젠가는 반드시 슬퍼하며 이를 갈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여인은 진실과 능력을 겸비하고 정도를 걷기 때문에, 처음엔 어려워도 마침내 이웃의 인정을 받게 됩니다. 미련한 사람은 처음에 웃다가 나중에 울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처음에 힘들어도 나중에는 웃습니다. 미련한 사람의 길은 점점 어두워지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길은 점점 더 밝아져서 마침내 광명에 이르게 됩니다.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6절에는 또 다른 현숙한 여인의 특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삶을 통해 검증된 지혜와 사랑의 법을 가르칩니다. 말과 행동은 같이 따라 다니기 때문에, 지혜로운 여인의 입에서는 지혜의 말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미련한 여인은 미련한 길을 걸어갈 뿐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사망의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미련한 여인을 가까이 하는 사람들은, 그녀와 함께 사망에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솔로몬 왕도 처음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왕이었지만 이방여인들과 결혼한 후 그 여인에 빠져 우상숭배를 일삼고 결국은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지 못함으로 안타까운 삶을 살았음을 교훈 삼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여인은 지혜와 사랑의 법을 가르칩니다. 그녀는 먼저 자신이 지혜를 실천하며 생명의 길을 체험합니다. 그녀는 삶 속에서 지혜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다주는지 체험하게 됩니다. 그녀는 지혜로운 일들로 인해서 여러 가지 좋은 열매들을 남깁니다. 그리고 그녀는 겸손하고 온유한 마음으로 입을 열어서 지혜와 사랑의 길을 가르칩니다. 그녀는 체험을 통해 얻은 확신을 가지고, 가족과 이웃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에서 떠날 것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말을 듣는 사람은 축복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또 지혜로운 여인은 사랑의 법을 가르칩니다. 지혜로운 여인은 하나님께서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원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실천함으로 축복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웃들에게도 사랑의 방법을 가르칩니다.
  “자기의 집안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현숙한 여인은 자기 집안일을 잘 보살핍니다. 어리석은 여인은 자기 집안일은 보살피지 않고, 남의 흠을 잡거나 남의 일에만 매달립니다. 그들은 다른 곳에서 인정을 받으려고 애쓰면서, 정작 자신이 인정을 받아야 할 가정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여인은 자신에게 맡겨진 가정 일을 먼저 돌아봅니다. 그녀는 남편과 자녀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람입니다. 그녀로 인해 남편은 밖에서 일을 잘 감당하게 되고, 자녀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경건한 자녀들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여인은 가정을 돌아보지 않기 때문에, 남편이 고통을 받고 자녀들은 그릇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현숙한 여인의 남편은 안정되고, 자녀들은 경건과 교양과 실력을 갖춘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숙한 여인은 노동에 대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련한 여인은 게을러서 적게 일하고 많이 얻으려는 한탕주의를 좋아하고, 불의의 재물을 추구합니다. 그들은 허영과 사치에 빠져서 많은 돈을 낭비하고,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서 불의한 일에 손을 댑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여러 가지 실수를 하게 되고, 이 일로 인해서 가족들에게 고통과 수치를 안겨다 줍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여인은 열심히 일을 하고, 수고해서 얻은 정당한 대가를 사랑합니다. 지혜로운 여인은 열심히 일해서 얻은 정당한 재물을 사랑합니다. 그녀는 어려운 일이 있어도 불의한 재물이나 불로소득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 가정은 당당하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노동을 무시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노동을 사랑하며 수고의 대가로 얻은 열매를 누리며 살아갑니다. 하나님은 이런 가정에 화평과 평안을 내려 주십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이, 또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어떠해야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주시는 화평과 평안 가운데 든든히 세워진 가정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는 귀한 은혜가 온 가정 가운데 함께 하시길 축원합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쓰기를 허용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