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6절에서 10절까지에는 의인이 얻을 명예와 악인이 얻을 수욕에 대해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고 그의 걸음이 평안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십니다. 시1:6절에 나오는 말씀에는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말씀을 자세히 살펴보면 의인의 머리에 복이 임하는 이유와 악인에게 패망과 썩음이 오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8절 말씀에서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명령을 받는 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 대한 순종은 모든 축복의 근원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순종이 없이는 복 받는 생애를 살아가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 성들에게 신30:15절 이하에서 이처럼 말씀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고 하셨습니다.이처럼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마음으로 받으며 그 말씀을 따라 바른 길로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의 인생길은 평안하고 그에게는 항상 칭찬이 오게 되고 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미련한 아들은 그 정반대의 길을 걸어가는 것입니다. 미련한 아들이 패망하고 그 이름이 썩는 이유는 그의 입에서 나오는 악독 때문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6절 말씀에서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다'고 했습니다.
10절에서는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한다'고 했습니다. 입에 악독이 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진실이 없는 입술을 말합니다. 하나님께 값진 입술은 진실입니다. 진실이 없는 입은 모두 가증한 입입니다. 입이 악독하다는 말은 다른 사람을 모해하는 혀를 가리킵니다. 남을 모함하려고 그 사람을 중상하거나 참소하면 그 보응이 자신에게 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축복을 해 주는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해준 축복이 그 사람에게 머무를 수 없을 경우에는 그 축복이 내게로 되돌아와 자기의 복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저주하지 말고 복을 빌라고 우리에게 교훈해 주시는 것입니다. 시109:17절에 나오는 말씀을 우리는 명심하고 우리의 생활에 적용해야 합니다. '저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 아니하더니 복이 저를 멀리 떠났다'고 했습니다. 입과 생명과는 밀접한 상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21:23절에서는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한다'고 했습니다. 다윗은 시141편에서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켜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여러분 지혜로운 아들은 육신의 부모에게 대한 효도의 극치요 영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께 대한 아름다운 면류관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지혜로운 아들이 걸어가는 인생길을 걸어 이 땅 위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재물의 축복과 의인의 머리에 내리시는 영광의 복과 영원한 생명의 축복을 받으실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잠언서
2017.09.14 10:18
의인의 명예와 악인의 수욕(10장 6절-1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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